원페이지 기획서 작성법

HOT 북릿/Today's 북릿 2012.06.13 10:40 posted by booklet

 


사람을 만날 때에도 첫인상이 중요하듯 사업의 성패를 결정지을 수 있는 기획서 또한 첫인상이 중요하다. 현대 사회는 정보의 홍수로 인해 다양한 정보를 쉽게 그리고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이런 방대한 자료를 모으고 정리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긴 해도 어렵진 않은 일이다.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한 장으로 요약하기란 쉽지 않다. 우리가 제안할 사업가들에게는 시간적인 여유가 없다. 따라서 한 장의 제안서만이 그들을 설득할 수 있는 무기가 될 것이다.


왜 원페이지 기획서인가?

 

 기획서의 목적은 특정 사람으로 하여금 특정 종류의 실행 과정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기획서는 시간이 귀한 독자가 짧은 시간 안에 작성자의 시각을 통해 프로젝트를 볼 수 있도록 꾸며야 한다. 각 부분은 코드화되어 있어야 하고, 언어는 간결하고 정확해야 하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장이어야 한다. 기획서의 목적은 어떤 사업이 가능한 한 쉬워 보이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최종 사업 기획서는 정확히 한 페이지여야 하며, 그 이상 넘어가면 안 된다. 일단 기획서가 한 페이지를 넘기면 읽는 사람이 흥미를 잃게 되고, 때문에 한 페이지 이상 분량이면 첫 번째 쪽마저도 읽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자신의 사업 계획을 한 페이지 분량으로 압축하는 일은 프로젝트에 대한 스스로의 이해에도 중요하다. 이는 목표를 명확히 해주고, 그것에 집중하게 해주며, 함정을 찾아내고 판단력을 높여 줄 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완벽하게 만든다.

 

기획서 준비하기

 

-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

 원페이지 기획서 준비를 어떻게 시작할 것인가는 전적으로 기존 지식의 양에 달려 있다. 어떤 정보가 부족한지 정확히 파악한 뒤 리서치를 통해 그 부족함을 메워야 한다. 원페이지 기획서는 재정적 사항, 수치, 공략대상 등 정확한 세부 사항을 포함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면밀한 리서치가 필요하다.

 

- 자료를 수집하라

 목표를 항상 염두에 두고 원페이지 기획서의 자료가 될 만한 것들의 목록을 만들어라. 목록은 두 가지(아는 것과 모르는 것, 두 가지 목록을 가능한 한 길게 작성하는 것이 좋다)로 만들어 보자. 첫째, 제안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모든 지식을 적는다. 다시 말하면, 관련 사업과 목표로 하는 회사 혹은 타깃으로 정한 사람에 대해 직접 체험한, 아니면 적어도 확실한 정보, 그리고 당신의 프로젝트에 수반되는 비용과 금액을 뜻한다.

 

- 완벽히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리서치를 하는 목적은 완벽하게 주제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야만 의견을 간단명료하게 밝힐 수 있고 감동과 믿음을 줄 수 있다.

 

- 누구에게 제출할 것인가?

 원페이지 기획서를 받아 볼 사람을 마음속에 그리고 있는가? 그것은 기획서를 작성하기 시작할 때부터 꼭 갖고 있어야 할 중요한 정보이다. 모든 것은 조사를 통해 파악해야 한다. 당신의 원페이지 기획서가 적합한 사람은 여러 명이 있음을 명심하라. 목표를 높게 잡고, 직접 나서라.

 

기획서의 전체 윤곽 잡기

 

 이상적인 원페이지 기획서는 보통 여덟 개 항목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그것은 제목, 부제, 목표, 2차 목표, 논리적 근거, 재정, 현재 상태, 실행이다. 이 순서는 논리적이고 유기적인 사고(思考)의 진행에 따른 것이므로 되도록 바꾸지 않는 것이 좋다.

 

- 제목: 스토리의 헤드라인

 제목은 항상 기획서 맨 위에 큰글씨로 쓰고, 영어라면 대문자를 쓴다. 이는 시각적으로 시작을 의미하지만 그 외 역할도 하는데, 제목은 기획서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틀을 잡아 주어야 한다. 가장 좋은 제목은 기획서 주제를 간단하게 나타내는 것이다. 읽는 사람에게 당신의 기획서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 즉시 알려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 부제: 제목을 보강하라

 부제는 제목 바로 아래에, 그보다 작은 크기로 쓴다. 제목을 세부적으로 설명하는 짧은 문장으로, 2차 정보와 설명을 덧붙여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부제는 단어 선택이 중요하며, 묘사하는 단어와 구를 써서 좀 더 표현력 있게 만드는 것도 좋다.

 

- 목표: 원하는 바를 진술하라

 목표는 기획서의 궁극적인 목적을 규정한다. 먼저 목표는 기획서의 의도라 표현할 수 있다. 분명한 언어로 이 기획서가 성취하려는 바를 표현해야 한다. 부제 아래목표라고 고딕체로 쓰고 콜론을 붙이고 맨 끝은 항상 ‘~하기 위한 것으로 끝내야 한다.

 

- 2차 목표: 목적을 상세히 밝힌다

 기획서에는 한 가지 중요한 목적을 갖기 마련이다. 이러한 주목적을 보완하는 것들을 2차 목표라 부른다. 2차 목표는 첫째 목표와 같은 방식으로 표현되지만, 왼쪽에 가운뎃점을 찍는다든지 다른 표식을 한다. 확실한 것들만 나열하고 그 외 것은 붙이지 말라.

 

- 논리적 근거: 누가, 무엇을, 어디서, , 어떻게

 논리적 근거는 제안된 실행이 필요한 기본적 이유를 설명한다. 이것은 곧 당신의 주장이며 설득이다. 기획서를 읽는 사람을 설득하기 위해 그들의 관심을 끌고 기획안의 장점을 부각시키며, 기획이 실행되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를 논리적으로 보여줘라.

 

- 재정: 숫자로 말하기

투자란 기회가 될 수도 있지만 위험도 따른다. 읽는 사람은 위험에 집중할 것이다. 따라서 재정부분에서는 함정들을 충분히 알고 참작한다는 사실을 최선을 다해 보여줄 필요가 있다.

 

- 현재 상태: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

사업이 위치한 현 상태를 솔직하게 밝히고 부정적인 면이나 논쟁의 대상이 될 부분을 무시하지 말라. 그리고 사업에 대한 열정을 포함하라. 현재 상태는 일의 현재 상황을 보여주므로, 빠른 업데이트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서 이 부분은 계속 바꿔 주어야 한다.

 

- 실행: 당신이 원하는 것을 당당하게 요구하라

아무것도 부탁하는 것이 없다면 그것은 기획서가 아니다. 실행은 기획서를 작성한 사람이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 원하는 행동을 직접적으로 명시한다. 원페이지 기획서에 기술한 모든 것은 이 한 문장을 쓰기 위한 준비였던 것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든 상세히 밝혀야 한다.

 

- 날짜와 서명

마지막으로 서류 맨 밑에는 날짜와 서명을 기입한다. 형식을 갖춘 비즈니스 서류이므로 정식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서 작성을 위한 자료 정리

 

- 1단계: 리서치 자료와 생각을 정리해 분류하기

메모해둔 것과 리서치 자료를 한데 모아 앞서 언급한 여덟 개 항목에 해당되는 자료를 정리한다. 각 부분의 정의와 목표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염두에 두고 작업하라. 아무리 사소한 자료라도 꼼꼼하게 살펴보라.

 

- 2단계: 축소

 초기 단계이지만 분명히 중요하지 않은 자료들을 발견하게 된다. 한 번에 한 부분에만 집중하고 내용물을 충분히 파악한 다음 적당한 선에서 자른다.

 

- 3단계: 우선순위 정하기

 각 파일 안에서 자료들을 가장 중요한 것, 혹은 가장 관련이 많은 것부터 가장 적은 것 순으로 정리한다. 이런 식으로 분류를 하려면 현재 갖고 있는 자료의 중요 정도를 판단해야 하고 지식의 폭도 어느 정도 넓어야 한다. 그 만큼 어려운 일이지만 중요한 일이다.

 

- 4단계: 작성 시작

제목과 부제 파일은 특별한 경우이므로 일단 건너뛰고, 목표 파일부터 시작한다. 백지 한 쪽을 꺼내 파일에 들어 있는 주요 정보 하나하나를 한 문단으로 쓴다. 단 다음의 요소들을 반드시 충족시켜야 한다.

 

· 문장들 중 적어도 한 문장에 모든 주요 리서치가 나타나 있는가?

· 문장들의 각 부분들이 논리적인 사고 과정을 따르고 있는가?

· 파일마다 리서치에서 파생된 결론과 이해를 정확하게 반영하는가?

 

- 5단계: 휴식

 작업이 마무리 되면 메모한 것들을 읽어 본다. 글을 쓰기 위해 자료를 준비하는 조직 단계와 글쓰기 단계 사이에 짧은 막간을 두는 것은 생각을 정리하고 기획서의 틀을 잡는 데 필요하다. 급하다고 섣불리 뛰어들었다간 낭패보기 십상이다.

 

교정, 축소, 압축

 

 초고가 완성되었으면, 이제 그것을 교정하고 보기 좋게 다듬어야 한다. 아무리 공을 들여 썼다 해도 문장의 길이와 단어 배치 등은 교정해야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상대방이 보기 편하도록 수정하되, 다음과 같은 요소를 염두에 두고 교정을 시작하라.

 

- 길이: 흥미롭지만 불필요한 사실들은 잘라 내라. 과다한 정보나 누구나 알 수 있는 뻔한 사항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다.

- 문체: 동어 반복을 피하고, 형용사와 부사 등 꾸며 주는 말들을 없애라. 지나치게 세부적인 묘사를 사용하지 말라.

- 단어 선택: 3인칭 단어를 사용하라. 긍정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긍정적인 자세를 보이되, 지나친 선전은 피해야 한다. 맞춤법과 철자를 지키는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인쇄


 원페이지 기획서는 당신이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밀서이다. 그러므로 기획서의 모든 요소는 품질을 생각하고 만들어야 한다. 인쇄를 할 때도 양질의 종이에 깔끔하게 인쇄해서 내놓는 것이 좋다. 원페이지 기획서는 언제나 검은색으로 인쇄하고, 글자크기 10~12포인트의 표준 활자체를 사용해야 한다. 소제목은 약간 크게 하거나 고딕체를 써서 구별할 수 있도록 한다. 행간은 1로 하고 문단 사이 혹은 파트가 나뉠 때 한 줄만 띄어 쓰는 것이 좋다. 제목은 중앙에 위치하거나 왼쪽 줄맞춤으로 하며, 기획서 내용 중 가장 크게 한다.

 

 원페이지 기획서를 완벽하게 준비했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완성된 품목을 생산하라. 기획서는 단지 아이디어의 집합이 아닌 물리적 실체이지만, 훌륭한 기획서가 있다면 훌륭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가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티스토리 툴바